언리얼 엔진 4.5 가 얼마 전까지 Preview 더니 공식 릴리즈되었네...
이번 피쳐 중에 관심 가지는 부분은 'Unreal Motion Graphics(Gui Designer)' 가 추가된 것!! ScaleForm은 Flash 도 배우고 Scaleform component 도 배워야 해서 별로라고 생각했고 그렇다고 Unreal HUD api는 DrawText, DrawImage 수준이라 마우스나 키보드 이벤트 처리나 애니메이션을 다 노가다로 해야해서 답이 없던 상황에 언리얼에서 새 UI Architecture 를 제공한다고 해서 기대하고 있었다.
이전 버젼에서도 native c++ 로 slate architecture 기반으로 UI 작업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에디터 위에서 UI 작업을 더 직관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첫 공식 릴리즈라 불편한 부분이나 버그도 많지만 앞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4.4 에서 4.5 로 변경 시 UMG 관련 고려 사항
; 프로젝트 업데이트 했더니 UI architecture 구조가 바뀌어서 그런지 widget 오픈하면 에디터가 crash 나서 하루종일 다시 작업 함. copy & paste 해도 CRASH 나는 경우가 있어서 4.4 보면서 따라 침. -_-;;
; 4.4 에서는 event 호출을 함수를 바인딩하는 식이었는데 4.5에서는 event 호출하면 custom event가 호출되고 그 흐름을 받아서 처리하는 식으로 변경된 듯. 4.5 방식이 언리얼 구조에 더 맞는 것 같긴 하다.
; 슬레이트 위젯 스타일을 만드는 것은 그대로 있는데 적용하는 방식이 바뀐 듯...버튼 같은 경우에 각각 바꿀 수는 있는 데 미리 만들어 둔 위젯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은 모르겠네 ;;
(2014.10.17)
; 패키징 방식이 바뀐 것인지 작업 PC가 이상한 건지 패키징을 하면 실행파일 바이너리 빌드를 다시해서 패키징 한번 하면 30분 지나감 ;;;. 배포된 에디터에서 패키징하는 경우에는 괜찮음. 엔진 소스에서 빌드된 에디터에서 패키징하는 경우 엔진 부터 컴파일해서 패키징하는 것 같음.
URL : https://www.unrealengine.com/blog/unreal-engine-45-relea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