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여행 일정으로 대통령 별장이었던 청남대에 다녀왔다.

투어버스를 타고 이동해 별관 앞에서 내릴 수 있었다. 주차장이 협소해서 사람들이 몰리면 주차하기 힘들어 보였다.

먼저 투어에서 준비해주신 도시락을 먹었다. 날씨가 좋아 야외에서 먹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코스가 여러군데 있는데 생각보다 넓은 공간이라 민주화의 길만 가보기로 했다.

포장되어 있는 길이라 비가 왔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았다.

길 오른 편으로 대청호가 보인다. 

김영삼 대통령은 조깅을 즐기셨다고 한다.

작은 골프장이 있었는데 그늘막으로 사용되던 곳에서 바라보는 뷰가 좋다.

비에 젖은 나무 내음이 좋았다.

청남대 여기저기에 역대 대통령 동상이 있는데 이 길의 처음에는 김영삼 대통령 동상이 있다.

초가정까지 가면 김대중 대통령 동상이 보인다.

오는 길에 노무현 대통령 동상이 있었는데 초가정 가는 방향으로는 잘 보이지 않았고 돌아오는 길에 발견했다. 동선상으로 순서대로 보게 배치했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화합의 길을 따라 걷다가 임시정부 광장 방향 샛길로 내려왔다.

예전 골프장 있던 곳에 임시정부 기념관이 있다.

광장 주변으로 임시정부 행정수반들 동상이 있다. 이승만이 그 당시 탄핵당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그 당시 지도부 체재에 대해서는 이번에 알게되었다.

기념관 1층에 제1전시실, 제2전시실이 있고 2층에는 기획전시실, 지하 1층에는 체험실이 있었다.

1전시실에는 행정수반 개개인에 대해서 2전시실에서는 임시정부 역사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2층은 충주 독립운동가 역사를 다루고 있는 기획전시실과 독서실이 있었다.

지하에는 상해 임시정부 포토존과 미니게임 같은 것들이 있었다.

시간이 살짝 남아 본관 쪽에도 가봤다. 실내 투어도 있었는데 참여하지는 않았다.

728x90

+ Recent posts